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디스크 파티션 프로그램에 들어가 보면 숨겨진 복구 파티션이 있는데요. 이것을 지우려고 해도 지울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diskpart)
유료 파티션 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지워지지 않는 파티션을 손쉽게 지울 수 있기는 합니다만 파티션 삭제만을 위해 돈을 들여 유료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것은 좀 비효율적 입니다.
하지만 다행이도 윈도우 내부에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 말고 DiskPart 라는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이 더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지워지지 않는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
복구 파티션 용도 / 삼성, LG 숨겨진 파티션 삭제 해도 되나?
윈도우 파티션 분할 방법 – D 드라이브, 무설치, 디스크 관리
Diskpart 로 디스크 파티션 삭제
“윈도우 + R“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워줍니다.
열기 항목에 “diskpart”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줍니다. CMD로 들어가서 diskpart 를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CMD와 유사하게 생겼지만 CMD가 아닙니다.
DiskPart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list disk”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현재 PC에 설치되어있는 모든 디스크 목록이 뜨는데요.
여기서 삭제할 파티션이 존재하는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명령어는 “Select disk [ ]“입니다. 대괄호 안에 디스크 번호를 입력하세요.
DiskPart 유틸리티 에서는 드라이브 명이나(c:와같은) 디스크 라벨이 적혀있지 않으니 디스크 선택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 순간의 잘못된 디스크 선택이 엄한 데이터의 삭제라는 최악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여러개라서 구분하기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디스크의 전체 용량 “크기” 를 보고 판단하세요.
0번 디스크 선택이 완료된 후
“list partition” 명령을 넣고 엔터를 누르면 위와 같이 0번 디스크 구조가 나옵니다.
제PC의 0번 디스크 파티션 4개가 정상적으로 보이네요. 여기서도 파티션의 이름은 나오지 않고 종류와 크기 만나옵니다. 우리가 삭제해야 할 파티션이 보이네요.
파티션 넘버 4번의 복구 파티션을 지우겠습니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elect partition 4” <- 파티션 4번 선택
“delete partition override” <- 파티션 4번 삭제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다시 물어 보는거 없이 바로 삭제 실행됩니다. 실행하기 전 반드시 디스크 번호와 삭제될 파티션 번호가 제대로 되었는지 두번 세번 확인하세요.
Enter 와 함께 파티션 순삭~!! 1초도 안 걸립니다.
삭제 작업은 이것으로 끝입니다. “exit” 명령으로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그냥 DiskPart 창을 “X” 표 눌러 끄셔도 상관 없습니다.
제대로 파티션이 삭제가 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디스크 관리“에 다시 들어가 보면 할당되지 않은 삭제된 파티션이 제대로 보이네요.
삭제되지 않는 디스크 파티션 삭제는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컴퓨터 관
2 thoughts on “복구 파티션 삭제 하는 방법 / 디스크 파티션 삭제 안됨, DiskPart”